미래차·반도체 산업에 두루 쓰이는 불소화학소재 생산기술 국산화 주도

입력 2023-08-22 15:53   수정 2023-08-23 10:42

한국화학연구원 불소화학소재공정 연구실이 최근 열린 ‘2023 소재·부품·장비 국가연구인프라(3N) 성과교류회’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. 2019년 3N(국가연구실·N-Lab, 국가연구시설·N-Facility, 국가연구협의체·N-Team) 중 ‘국가연구실’에 지정된 화학연은 불소화학소재 개발에 있어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연구 역량을 인정받았다.

연구실이 보유한 기술은 △폐플라스틱 재활용 불소계 기초원료 및 응용소재 제조공정 상용화 △불소수지의 기초단량체인 불화에틸렌 제조 실증기술 개발 및 기술이전 △반도체 공정용 절연 유체(PFTPA) 제조기술 개발 및 기술이전 △SF6 대체 친환경 절연가스 개발 및 기술이전 △ 불소계 이오노머 소재 원천기술 개발 및 기술이전 등이다. 업계에선 이오노머 국산화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. 이 기술은 수소차, 에너지 저장장치(ESS), 분산전원, 전해조 등에 두루 사용된다. 기초 원료인 불화탄소, 불소계 단량체로부터 불소계 수지, 고무, 오일, 기능성 코팅제, 친환경 대체가스에 이르는 불소산업 전 분야 연구에 꾸준히 집중한 결과라는 분석이다.

최근에는 반도체·디스플레이 산업 및 냉매·발포제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대체 불소화학소재 연구가 화두로 떠올랐다. 불소화학소재는 세계 시장 규모가 2020년 기준 233억달러로 연평균 4.2% 성장하고 있다. 다만 국가기간산업에 필수로 쓰이는 소재임에도 국내 수요 대부분을 일본, 미국, 유럽 등으로부터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는 게 문제다. 2019년 기준 해외 의존도는 96.6%다. 경제 안보를 위해 국내 상용화 생산 기술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.

박인준 박사(화학연 불소화학소재공정 국가연구실)는 “지난 5년간 국내외 특허 81건, 논문 35건을 비롯해 9건의 기술이전 및 상업 적용을 통해 불소화학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”며 “국내 불소화학 산업을 발전시켜 신규 고부가 가치와 전문성이 확보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강경주 기자 qurasoha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